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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키오스크가 인공지능을 만났을 때" 피지컬 AI 시대가 온다
자연스러운 대화형 서비스와 맞춤형 기능 제공…정확도 및 품질 유지, 도입 비용 등 해결 과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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키오스크가 인공지능을 만났을 때, 인공지능(AI)는 우리 일상의 물리적 공간으로 빠르게 확장, 키오스가 대표적, ‘스마트테크 코리아 2025 에스 티 케이 2025 전시회', STK 2025) AI가 결합된 키오스크 신제품이 대거 등장, ‘피지컬 AI’라는 새로운 흐름, 더 직관적이고 최적화된 비대면, 셀프 서비스를 제공, 휴먼 AI 서비스, 라이브 챗 탑재, 가상 직원은 움직임도 자연스러워, 언어 모델, 가상 직원의 성별과 언어, 문화권 등 모두 기업 고객별 맞춤 설계가 가능, 100여 개의 기존 AI 아바타 중에 고르거나 새로 제작할 수 있고, 설정이 내장돼 인터넷 연결 없이도 작동,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AI의 경우, 기업 고객이 자체 sLLM(경량모델)을 운용 중이면 자체 모델을 채택하고, 요청에 따라 챗GPT, 라마 등 LLM(거대언어모델)으로 솔루션을 구축, 그러나 일반 이용자들이 챗GPT 등 생성형AI를 사용할 때 겪는 ‘환각을 차단할 수 없고, LLM의 고유한 품질까지 보장하는 건 한계, AI 키오스크 도입 비용이 높아 활용 분야가 제한적 등의 과제